top

사단법인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서울시장애인복지관협회

 

복지관 동향

"함께, 그 길을 열다"

제목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국제스누젤렌협회와 스누젤렌 영상(독일어 더빙) 제작 및 공개
작성자
박춘선
등록일
17-09-19
조회수
2410

 

 

2016년 10월, 스위스 바젤에서 열린 국제스누젤렌협회 학술대회에 참가했던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학술대회 이후에는 독일 현지에서 국제스누젤렌협회와 독일 내 스누젤렌 기관 영상 촬영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2017년 스누젤렌 재활전문요원교육 차 한국에 방문한 협회 이사인 크리스타 메르텐스 교수(이하 메르텐스 교수)와 지난 해 촬영한 영상 편집 작업을 공동으로 진행하였습니다. 1차 작업으로 장애, 비장애 어린이를 위해 진행한 스누젤렌 영상에 대한 독일어 내레이션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이번 내레이션은 메르텐스 교수가 직접하였으며, 영상 속 스누젤렌 진행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메르텐스 교수는 공동 작업에서 "이번 영상은 독일 현지에서 스누젤렌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시청각 자료로 바로 사용할 것이다. 국제스누젤렌협회 한국지부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과 교육은 물론 영상 자료를 같이 제작하고, 교육 자료로서 공유할 수 있어서 의미가 있다."라며 지속적인 협력을 기대하였습니다. 참고로 복지관은 한국어 자막과 한국어 더빙 작업도 진행하여 국내에 다양한 스누젤렌 프로그램 소개하고 확산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촬영 편집 :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기획홍보실
(시청 방법 :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 www.seoulrehab.or.kr 내 복지관 뉴스 게시판) 

스누젤렌(Snoezelen)이란? 
스누젤렌은 영어 동사 '선잠(snooze)'과 '꾸벅꾸벅 졸다(doze)'라는 의미가 합친 상상의 단어입니다. 1970년 네덜란드의 중증 장애인을 위한 시설에서 장애인의 여가활동으로 시작하여 1980년 중반 독일 훔볼트대학교 재활학과 교수이며 독일 국제스누젤렌협회 이사인 크리스타 메르텐스 교수가 스누젤렌 기법을 개발, 발전시키면서 스누젤렌 기법이 보다 체계화되었습니다. 
스누젤렌은 특별히 제작된 방에서 빛과 소리, 향기와 음악을 사용하여 인간의 지각(인지) 영역을 자극하고, 다양한 감각의 긴장 이완 및 활성화를 유도하여 편안함을 제공합니다. 대상과 활동 목적에 따라 의도적으로 제공되는 자극들은 사람들의 흥미를 일깨우고, 기억을 되살려 주기도 합니다. 편안한 느낌과 조용한 분위기에서 불안 요소를 제거하여 보호받고 있음을 경험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촉진이자 치료로서 스누젤렌은 유아에서 노인까지 모든 발달단계에서 적용될 수 있으며, 치료적, 교육적 영역에서도 다양한 적용이 가능합니다. 

1997년 국내 최초로 스누젤렌을 도입한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은 독일 국제스누젤렌협회 한국지부(ISNA KOREA)로서 장애 아동, 청소년, 성인 그리고 그 가족들에게 스누젤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